시작하기

시작하기

Sonic Pi는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소리들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 개념을 경험하고 또한 가르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누구나 쉽게 무료로 사용가능한 코딩 신디사이저 (음악 합성기)로 케임브리지 대학교 컴퓨터 연구소에서 일하는 샘 아론 (Sam Aaron)이 개발했습니다. Sonic Pi를 이용해서 캐논과 같은 클래식부터 일레트로닉에 이르는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작곡하고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서 Sonic Pi의 기본적인 사용법부터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가이드를 다 읽고 난 후엔 이런 걸 쉽게 만들 수 있을거예요:

아니면 이런 것들도 가능할겁니다:

Sonic Pi와 함께 흥미로운 소리 만들기를 탐험해보세요. 실수는 없어요, 새로움을 찾을 뿐입니다. 소리를 만들어 보는 재밌는 놀이라는 걸 잊지 마세요. 마음껏 즐기면서 놀아봅시다!

Sonic Pi 열어보기

아직 Sonic Pi를 설치하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sonic-pi.net에서 Sonic Pi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주세요. Windows, OS X, Linux에서 설치 가능합니다.

설치가 끝났다면 Sonic Pi를 실행시켜 봅시다! 어떻게 작동하는지 볼까요?

Sonic Pi는 이렇게 세개의 메인 창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가장 큰 창에 코드를 입력하게 되는데, 우리는 이걸 프로그래밍 패널(Programming Panel)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옆에는 로그 패널(log panel)이 있는데 프로그램이 작동하도록 하는 정보들을 보여주는 창이예요. 윈도우 창 상단에 있는 ‘help’ 버튼을 누르면 세번째 패널이 아랫쪽에 등장합니다. 이 패널은 필요한 정보들을 문서화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이 정보들은 Sonic Pi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대한 정보들을 담고 있어요. 여러가지 소리들을 합성한 것들, 샘플들 그리고 그 외에 것들도 말이죠. 쉽게 실험해보고 사용해볼 수 있는 많은 준비된 예시들이 있습니다!

Sonic Pi 인터페이스

‘음’ 연주하기

소리를 내보는 것으로 Sonic Pi 프로그래밍을 시작해봐요. ‘Buffer 0’ 탭을 선택하고 play 60 을 입력해보세요.

play 60

왼쪽 코너에 상단에 있는 Run (실행) 버튼을 눌러보세요. 삡! 소리가 들리나요?

다른 값을 한번 입력해 봅시다. ‘play 50’이나 ‘play 70’을 써보세요. 소리가 어떻게 달라지나요?

이제 pley 60 을 입력하고 Run (실행) 버튼을 누르세요. 어떤 반응이 있나요?

방금 입력한 코드는 코드를 입력할 때 생길 수 있는 bug (버그)에 대한 예시에요. 패널에 잘못된 텍스트가 입력되어 있으면 이 bug(버그)를 직접 고쳐줘야 해요. ‘play’라는 단어를 방금 예시처럼 잘못 입력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에요.

위의 예시들에서 입력한 숫자들은 MIDI 노트라고 부릅니다. MIDI는 작곡할 때 쓰는 아주 유용한 방법이에요. 작곡한 음들을 쉽게 테스트해볼 수 있고 숫자 값을 작게 바꾸거나 (음을 낮게 조절하거나) 또는 값을 크게 조절하면서 (음을 높게 조절) 음의 높낮이를 조정해볼 수 있습니다. Sonic Pi는 MIDI 노트(0부터 127까지의 값) 그리고 전통적 음계 (예시; :C4, :Eb3, :G5)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