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비틀기

옵션

지금까지 attack, release, 그리고 cutoff 옵션을 사용해 봤습니다. 옵션은 쉽게 말해 입력한 소리의 연주 방향을 바꾸고 컨트롤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 synth는 저마다의 튜닝 옵션들을 가지고 있어요. 물론 여러 소리들에 적용되는 공통된 튜닝 옵션들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작곡한 소리들을 더 입체감있게 표현할 수 있는 몇가지 옵션들을 소개할게요.

몇몇 옵션들은 샘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p:

진폭(Amplitude)은 소리의 세기를 말합니다. 0은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는 무음 상태이고, 1은 보통 소리의 세기 정도 됩니다. 진폭을 2, 10 또는 100까지도 높일 수가 있어요.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옵션은 소리를 둔탁하게 만들거나 이상하게 들리게 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낮은 진폭의 값을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컴프레션을 피하려면 0에서 0.5 사이의 값을 사용해보세요)

play :c2, amp: 0.5

pan:

Pan은 패닝(Panning)을 말합니다. 이 옵션을 소리를 좌우로 나누는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1은 왼쪽 스피커에서, 1은 오른쪽 스피커에서, 0은 가운데에서 들리도록 하는 설정값입니다. 하이햇(hi-hat)에 랜덤으로 값을 정해서 한번 연주해보세요.

play :c2, amp: 0.5, pan: -1 #left speaker
play :c2, amp: 0.5, pan: 0 #center
play :c2, amp: 0.5, pan: 1 #right speaker

sample :drum_cymbal_closed, pan: rrand(-0.7, 0.7)

cutoff:

주어진 값보다 높은 주파수를 없애주는 옵션입니다. 0에서 130까지의 값을 사용할 수 있어요.

play :c2, cutoff: 80

attack:release:

attack 과 release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play :c2, attack: 1, release: 1 # 음은 2비트의 길이가 됨

use_synth_defaultsuse_sample_defaults

옵션 세트를 루프의 모든 샘플이나 플레이에 적용하고 싶지 않으면, use_synth_defaultsuse_sample_defaults 을 이용해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옵션을 루프의 다음 플레이와 샘플에 적용할 수 있어요.

live_loop :melody do
  use_synth :mod_fm
  use_synth_defaults attack: 0.25, release: 0.5, pan: rrand(-0.5, 0.5), cutoff: 50
  play 72
  sleep 0.25
  play 76
  sleep 0.25
  play 76
  sleep 0.25
end

beat_stretch:rate:

꼭 소개하고 싶은 옵션들입니다. 아래 루프를 입력해서 연주해보세요:

live_loop :amen_break do
  sample :loop_amen
  sleep 2
end 

곡 끝에 거슬리는 빈 시간이 있죠. 이 샘플은 1.753310657596372 비트가 긴데요.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만들기 위해서 쓸 수 있는 옵션이 있어요. beat_stretch: 2 옵션은 정확하게 2 비트의 박자에 맞게 비트를 늘이거나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live_loop :amen_break do
  sample :loop_amen, beat_stretch:2
  sleep 2
end

어때요, 자연스럽죠? 이제는 rate 옵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Rate는 샘플이 연주되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1은 원래의 속도, 0.5는 절반 그리고 2는 두배의 속도를 말해요. 속도가 달라지면 자연스럽게 소리의 높낮이도 높고 낮게 바뀝니다. 그리고 마이너스 값도 입력할 수 있어요. 마이너스 값은 거꾸로 연주하게 만듭니다. 아래 루프를 입력해서 연주해보고 rate 값과 sleep값을 바꿔보세요:

live_loop :amen_break do
  sample :loop_amen, beat_stretch:2, rate: -1
  sleep 2
end